본문 바로가기
늘근소녀 일탈기

보라 내안에 있다

by 비말 2024. 4. 21.
320x100

자주보라 퍼플바이올렛

보라색, 바이올렛 (Violet), 자주색, 퍼플 (Purple), 꽃자주색.. 자카란다꽃, 철쭉꽃, 제비꽃, 도라지꽃, 아이리스 (붓꽃).. 180여종이 넘는다고 하는데 같은 듯 다른 보라색으로 된 꽃들이 참 많기도 합니다. 하얀색이나 황금색에만 갇혀있던 생각들을 벗어나 '보라 내안에 있다' 며 퍼플속에서 채도 (Saturation), 명도 (Value), 색상 (Hue).. 여행을 떠납니다.

퍼플색에는 의미가 많다는데 '품위, 우아함, 신비, 창조, 예술, 고귀함, 자비' 등의 품격있고 밝은 뜻도 있지만 '우울, 불안, 상처, 갈등, 슬픔, 이질적, 혼돈, 병약함, 죽음' 같은 어두운 느낌의 뜻도 있다고 합니다. 비말이야 황금색, 하양색, 초록색들만이 세상에 존재하는 양 그 색들과만 짝짝꿍을 하며 살아왔지만요. 2024년 4월, 가는 봄 뒷태를 흘겨보며 가슴에 고귀한 자비같은 보라색 꽃 하나도 품을 것 같습니다. 자주보라 퍼플바이올렛~ 그러면서요.

보라꽃-황금색 국화
보라에 꽂혔다고 황금색을 멀리할 순 없었네요

퍼플태양 아래서

* 바이올렛 (Violet) 은 제비꽃색, 블루느낌의 보라색으로 칼라색상, 파일럿에서는 '#7f00ff' 로 표시됩니다. Deep Purple 500 '#673AB7', 퍼플 (purple) 은 연고동색과 붉은 색이 도는 듯한 느낌의 보라색 '#800080 으로 표시되며 어릴 때 동네 할머니들께서는 꽃자주라 부르셨던 것 같습니다. Purple 500 '#9C27BO' 진한 마젠타로 포도색이라고도 하네요.

자주색 (Purple) 은 보라 빨강사이 색으로 보라색일 때의 Purple (퍼플) 은 파랑과 빨강색 사이의 모든 색을 말할 때 사용.. 미술 전문가들은 붉은 기가 도는 보라색 레드 바이올렛 (Red Violet), 즉 자주색을 부를 때에만 'Purple' 이라는 단어를 쓴다고 합니다.

자주색 고구마밥-퍼플색 양파-게맛살볶음
자주색 고구마밥과 퍼플색 양파와 게맛살볶음



보라색 고구마 (Purple Yam) 를 넣고 만든 과자, 케익, 아이스크림들도 많지만 고구마를 넣고 찹쌀밥을 합니다. 냉동, 냉장고에서 소환해 낸 이런저런 야채들과 게맛살에 자주색 양파를 듬뿍넣고 .게맛살 양파볶음. 을 했습니다. 자주보라 퍼플바이올렛~ 보라, 내안에 있다. 퍼플태양 아래서 늘근소녀 비말이의 일탈기는 살아있는 날의 또 다른 날의 시작입니다.

고귀함, 희망, 예술, 자비와 같은 상징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는데 심리학적으로 볼 때 보라색은 우울, 불안, 상처, 갈등, 슬픔, 이질적, 병약함, 죽음, 혼돈, 어둠의 색도 지녔다는데 촛대밑의 촛농 떨어지는 사연과 같은 맥락일 것도 같습니다.

보라 내안에 있다-자주-보라-퍼플-바이올렛
보라 내안에 있다~ 자주보라 퍼플바이올렛



* 보라색은 빛의 굴절이 무지개 7색 중 가장 커 자외선 다음으로 강한 빛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시야 확보가 어려운 환경에서 보라색 옷을 입으면 인지가 어렵다고 하네요. 보라색은 적색 원추세포와 청색 원추세포가 동시에 자극될 때 인지하는 색이라고도 하며 두 색을 한꺼번에 볼 일은 없으나 보라색에 해당하는 파장에도 적색 원추세포의 수용기가 약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도 하는데~ 뭔 말인지 딱히 몰라도 될 것같습니다.

신비하고 우아한 느낌을 주는 보라색은 왕실에서나 귀족들이 많이 사용한 색이라도 하네요.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귀부인과 귀족들의 옷에 자주 사용했다고 합니다. 관공서 새로 만들어진 꽃밭에 보라색 예쁜꽃을이 퍼플태양 아래서 너무 벌거벗고 앉은 듯해 살짝 그림자로 햇살가리게 해주면서 '보라, 니들 내안에 있다' 하면서 늦장을 부리다 넘편의 눈치도 좀 받았지만 잠깐 즐거운 시간~ 우아도 못 떨고 귀부인과도 아닌 비말이가 비밀스럽게 접촉한 '자주보라 퍼플바이올렛' 보라색 꽃들입니다.

비말 飛沫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