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대추를 먹고
대추는 영어로 Date (데이트) 라고도 하는데 예전 한국에서 '대추나무 사랑걸렸네' 하는 드라마도 있었지요. 서울을 떠나온 후라 미국에서는 한 참뒤에 봤던 한국 드라마인데 '1990년 9월에서 2007년 10월 10일' 까지 방영됐다고.
엊저녁엔 대추먹는 꿈을 꿨는데 꿈속에서 제 손안 가득 담겼던 검붉은 대추를 한알씩 입에 넣고 오물거렸던 게 꿈같지않게 선명해 꿈 해몽책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건강, 행운, 또는 길조를 나타내며 번영과 행복을 상징하는 과일로 간주된다는 대추꿈이라 그냥 넘기기가 아쉬웠던가 봅니다.

'처음 만남, 지혜, 신중함, 자립' 이 꽃말인 대추나무는 예전 중매결혼이 일반적이던 때 결혼식에서 신랑신부가 처음으로 얼굴을 마주하는 데서 유래한 것이라네요. 또한, 대추는 다산을 의미하여 결혼폐백 때 신부 치마폭에 대추와 밤던져주는 풍습이 있지요.

대추나무는 6월에 연한 황록꽃을 피운다는데 꽃에는 관심이 없었고 늘 대추열매만 바라보았던 것 같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비말네 예전 동네의 지인댁 대추나무 대추들은 새 먹이로 버려지다가 나중엔 비말이가 독차지하기도 했는데 맛이 참 좋았습니다.
대추꽃은 작은 크기로 옹기종기 모여 피어 별송이 모습이며 대추나무를 선물하는 것은 '처음 만남' 이라는 꽃말과 관련하여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축하하거나, 첫 만남의 설렘을 표현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고 합니다

대추나무는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동남부와 유럽 동남부에 널리 재배되는 과수라는데, 대략 기원전 9,000년 전에 남아시아에서 부터라고 합니다. 또한 레바논, 이스라엘 등 레반트 현지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시 면류관을 만든 나무로도 전해진다고 하네요.
짝꿍의 바램이 비말뜨락에 대추나무 열 그루를 심는 거 였는데 이사하고도 4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직 한 그루도 못 심고 그냥저냥 날만 보내고 말았습니다.

*Date (대추나무) 는 다른 나무에 비해서 양기가 강하다고 여기며 신통한 효험이 있다고 믿어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벼락을 맞은 대추나무는 '벽조목' 이라하고 귀하게 여기며 도장이나 염주재료로 각광받았다고도 합니다. 기독교에서도 벽조목으로 십자가를 만들어 사용하면 마귀를 쫓아내는데 효험이 있다고 믿는 답니다.

대추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데 특히,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 회복과 숙면을 돕는다고도 합니다. 비말이 색바랜 편지방에서도 대추밥과 대추차는 가끔 만나셨지요.

꽃말이 가진 그 뜻처럼, 대추나무는 강인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기도 한다는데 '지혜, 신중함, 자립' 그 느낌으로 누군가와의 첫 만남을 시작하게 된다면 그 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50년에서 10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다는 대추나무.
한방 약재로 식용으로 꽃으로 나무로.. 생활에서 함께 해주는데 비말네에서도 케잌만들때 대추를 넣기도, 대추밥으로 대추차로도 가끔합니다. 대추먹는 꿈하나 꾸고난 후 별걸 다 포스팅으로 올리면서 질척대는 생각들에 티스토리에서 이미 삭제해 버린 포스팅 글.사진들을 살짝 아쉬워도 합니다.
비말 飛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