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바랜 편지를 들고

꿈에 대추를 먹고

비말 2025. 3. 17. 05:37

대추는 영어로 Date (데이트) 라고도 하는데 예전 한국에서 '대추나무 사랑걸렸네' 하는 드라마도 있었지요. 서울을 떠나온 후라 미국에서는 한 참뒤에 봤던 한국 드라마인데 '1990년 9월에서 2007년 10월 10일' 까지 방영됐다고.

엊저녁엔 대추먹는 꿈을 꿨는데 꿈속에서 제 손안 가득 담겼던 검붉은 대추를 한알씩 입에 넣고 오물거렸던 게 꿈같지않게 선명해 꿈 해몽책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건강, 행운, 또는 길조를 나타내며 번영과 행복을 상징하는 과일로 간주된다는 대추꿈이라 그냥 넘기기가 아쉬웠던가 봅니다.

대추나무 꽃말-처음 만남-지혜-신중함-자립
대추나무 꽃말 '처음 만남, 지혜, 신중함, 자립'

 

'처음 만남, 지혜, 신중함, 자립' 이 꽃말인 대추나무는 예전 중매결혼이 일반적이던 때 결혼식에서 신랑신부가 처음으로 얼굴을 마주하는 데서 유래한 것이라네요. 또한, 대추는 다산을 의미하여 결혼폐백 때 신부 치마폭에 대추와 밤던져주는 풍습이 있지요.

Rainy Day-대추나무 대신-비말뜨락 석류나무
Rainy Day 대추나무 대신 비말뜨락 석류나무

 

대추나무는 6월에 연한 황록꽃을 피운다는데 꽃에는 관심이 없었고 늘 대추열매만 바라보았던 것 같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비말네 예전 동네의 지인댁 대추나무 대추들은 새 먹이로 버려지다가 나중엔 비말이가 독차지하기도 했는데 맛이 참 좋았습니다.

대추꽃은 작은 크기로 옹기종기 모여 피어 별송이 모습이며 대추나무를 선물하는 것은 '처음 만남' 이라는 꽃말과 관련하여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축하하거나, 첫 만남의 설렘을 표현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고 합니다

잡곡속에 대추 사진하나 넣고-대추밥이라고
잡곡속에 대추 사진하나 넣고 대추밥이라고

 

대추나무는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동남부와 유럽 동남부에 널리 재배되는 과수라는데, 대략 기원전 9,000년 전에 남아시아에서 부터라고 합니다. 또한 레바논, 이스라엘 등 레반트 현지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시 면류관을 만든 나무로도 전해진다고 하네요.

짝꿍의 바램이 비말뜨락에 대추나무 열 그루를 심는 거 였는데 이사하고도 4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여직 한 그루도 못 심고 그냥저냥 날만 보내고 말았습니다.

대추씨 고르기 구찮다기에-잘게 잘라 대추밥
대추씨 고르기 구찮다기에 잘게 잘라 대추밥

 

*Date (대추나무) 는 다른 나무에 비해서 양기가 강하다고 여기며 신통한 효험이 있다고 믿어왔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벼락을 맞은 대추나무는 '벽조목' 이라하고 귀하게 여기며 도장이나 염주재료로 각광받았다고도 합니다. 기독교에서도 벽조목으로 십자가를 만들어 사용하면 마귀를 쫓아내는데 효험이 있다고 믿는 답니다.

예전 케잌을 직접 만들때는-온갖 것들 다 넣고
예전 케잌을 직접 만들때는 온갖 것들 다 넣고

 

대추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는데 특히,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 회복과 숙면을 돕는다고도 합니다. 비말이 색바랜 편지방에서도 대추밥과 대추차는 가끔 만나셨지요.

대추열매로-시나몬 가루로-파꽁지로-대추차
대추열매로, 시나몬 가루로, 파꽁지로, 대추차

 

꽃말이 가진 그 뜻처럼, 대추나무는 강인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기도 한다는데 '지혜, 신중함, 자립' 그 느낌으로 누군가와의 첫 만남을 시작하게 된다면 그 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50년에서 10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다는 대추나무.

한방 약재로 식용으로 꽃으로 나무로.. 생활에서 함께 해주는데 비말네에서도 케잌만들때 대추를 넣기도, 대추밥으로 대추차로도 가끔합니다. 대추먹는 꿈하나 꾸고난 후 별걸 다 포스팅으로 올리면서 질척대는 생각들에 티스토리에서 이미 삭제해 버린 포스팅 글.사진들을 살짝 아쉬워도 합니다.

비말 飛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