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늘근소녀 일탈기

비말 슈퍼블루 문

by 비말 2024. 8. 21.

양력 8월 18일이 음력으로 7월 15일이라 보름달 구경으로 블로그 답글 드리다가 저녁산책 동네 한바퀴~ 휘영청 하얀달이 동네 반바퀴를 도는 동안 노오랗게 색바래고 가로등이 황금빛 찬란하게 빛을 발하자 까아만 밤하늘 숨어 깜빡이던 별들이 '나도 나도' 빛을 내는데..

'그러면 뭐해' 눈으로 보이는 게 폰카 렌즈에는 잡히지도 않는 걸! 그래도 열 댓장 찍은 거 몇 장쯤은 건졌으니 100% 실패는 아니라고 혼자 좋아라 합니다. 블방 사진작가님들 보시면 웃으시겠지만요. 어린 날 미취학 아동일 때 만화방에서 '만화를 글로 보냐? 그림으로 보지!' 한글아는 머스마들한테 덤비던 생각을 하며 피식 웃기도 합니다.

망한 사진들 올리면서-별똥별이라고 우깁니다
망한 사진들 올리면서 별똥별이라고 우깁니다

넘편, '좋은 스맛폰 새 거 하나 사라니까!' 살 때되면 사겠지~ '그게 뭐 그리 중요할까' 느낌으로 만난 '비말이 슈퍼블루 문' 에 혼자 이티 손가락 내밀며 즐깁니다.

비말이만의 비밀스런 '슈퍼 레어 문 (Super rare moon)' 달맞이는 보름날을 지나 다음날 다시 만나졌습니다. 뉴스에도 그리 나오네요, 슈퍼 블루 문은 8월 19일 2024년에 볼 수 있다고요. 비말이 너는 봤냐고 묻는데 분명 보긴 본 거지요? 컴안의 슈퍼알리미 인터넷 봇 AI한테 물어봤더니 '너는 봤니?' 하고 되묻네요. 물론이지, 비말이도 봤어! 숨어 뜨는 슈퍼블루 문이 키 큰 나무사이로 얼굴 내미는 걸.

까만 하늘바다-큰나무숲을 헤치고-슈퍼 블루 문
까만 하늘바다 큰나무숲을 헤치고 슈퍼 블루 문

숨어뜨는 보름달 슈퍼블루 문

'Super blue moon' was visible on August 19, 2024, and it was a spectacular sight, appearing both bigger and brighter than a typical full moon. Did you get a chance to see it?

The 'super rare moon' you're referring to is likely the Super blue moon that recently occurred. This event is a combination of a supermoon and a blue moon, making it quite rare. A supermoon happens when the moon is at its closest point to Earth (perigee) and appears larger and brighter than usual. A blue moon is the second full moon in a calendar month.

Rare Super blue moon-엘에이 뉴스-달 이야기
Rare Super blue moon 엘에이 뉴스 달 이야기

* '슈퍼 레어 문 (Super rare moon)' 은 최근에 발생한 '슈퍼 블루 문' 을 의미하는데 이 현상은 '슈퍼문과 블루 문이 결합' 된 것으로, 매우 드문 일이라고 합니다.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운 지점 (근지점) 에 있을 때 발생하며, 평소보다 더 크고 밝게 보인다네요. 블루 문 (Blue Moon) 은 한 달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보름달은 하얗게-가로등은 황금빛을 쏟아내고
보름달은 하얗게~ 가로등은 황금빛을 쏟아내고

푸른달 보름달 희귀한 달

슈퍼 블루 문은 평균적으로 약 10년에 한 번 발생한다고 하네요. 슈퍼문과 블루 문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은 매우 드문 편..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있을 때 발생하며 블루 문은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을..

이런 드문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정말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죠! 비말이가 하고 싶은 말, 쓰고 싶은 글과는 관계없이 인터넷 AI봇이 혼자 묻고 답을 주네요.

밝은 슈퍼 달-눈으로는-스마일 미소도 보였는데
밝은 슈퍼 달 눈으로는 스마일 미소도 보였는데

블루 문이라는 이름은 실제로 달이 파랗게 보인다는 의미가 아니고 '블루 문' 이라는 용어는 한 달에 두 번째로 뜨는 보름달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는 매우 드문 현상이라서 '블루' 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이라네요. 영어 표현 'once in a blue moon' 은 '매우 드물게' 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블루 슈퍼 문이 아니고-블루 스카이 였네요
블루 슈퍼 문이 아니고 블루 스카이 였네요

달이 실제로 파랗게 보이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이는 대기 중의 먼지나 연기 입자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산 폭발이나 큰 산불이 발생한 후에 대기 중에 많은 입자가 있을 때 달이 파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느낌만으로도 블방동 우물가-비말이 블루 문
느낌만으로도 블방동 우물가 비말이 블루 문

블방동 Super blue moon

이번 슈퍼 블루 문 (Super blue moon) 은 2024년 8월 19일에 관측할 수 있었고, 평소 보름달보다 크고 밝게 보이는 장관을 연출했다는데 '보셨나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알버트 아인슈타인보다 더 똑똑한 로못 AI이 답을 주면서 물어오네요.

이젠 이티 손가락걸며 블로그 글방에서 '글 친구하자' 그런 세월은 별똥별되어 떨어져 내리고 빛의 속도로 답주는 'AI 봇'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든가 말던가 비말이 블글친구님들 바쁜 시간 쪼개시어 빛바랜 속도로 어제 오늘 내일을 별점 맞춰 듯 하시며 함께 하시지요. 고맙고 감사한 마음 잊지않고 늘 손가락으로 같이 갑니다.

비말 飛沫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