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도 물도 떨어지는데 코스코 (Costco) 에 갖다 바치는 돈이 좀 과한 것 같아 엉덩이를 들썩이는 짝꿍을 눌러앉히며 며칠더 참다가 오늘 다녀옵니다. 암만 물가가 올랐다해도 먹을 건 먹어야 하니요.
필요한 식료품들을 카터에 채우고나니 집에 가는 동안 자동차안에서 배가 고플 듯한데 짝꿍은 그냥 집에 가서 먹자고 합니다. 그 때 마침 냉장고속 초밥이 보여 들었는데 $15.99 (연어회덮밥 6개에 밥10개쯤?)~ 그럴바엔 연어회를 사자고 해서 Atlantic Salmon (흰줄박이연어) 를 사기로 합니다.
Potato Salad (감자 샐러드), 5 파운드 (2.27Kg) 에 $8.59,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보다는 훨씬 더 쌉니다, 요즘은. 바쁘니까 양념 고추장 만들어 둔 거에 사과식초 두오 수푼넣고 대충 초고추장을 만들어 냅니다. 아직 준비도 안됐는데 벌써 식탁에 앉아 먹을 준비를 하니 마음이 바빠 회를 이뿌게 뜨지 못하고 가위로 듬성~ 잘라 비말쟁반에 담아내 놓습니다.
거의 3.6미터까지 점프할 수 있다는 흰줄박이연어 (Atlantic Salmon) 는 강에서 태어나 바다로 나가 성장한 후 다시 강으로 돌아와 산란하는 소하성 (anadromous) 어류라고 합니다. 연어는 장애물을 뛰어넘는 놀라운 능력 때문에 종종 '점프의 명수 (the leaper)' 라고 불리기도 한다네요.
바다에서 1년을 보낸 성체는 평균 약 58cm이고, 2년째 겨울을 보낸 성체는 평균 약 76cm 정도.. 최대 89cm까지 자랄 수 있으며, 보통 3.6~5.4kg 정도 나간다고 합니다. 팩을 뜯고 펼쳤더니 엄청 깁니다. 1 파운드에 $11.99인데 1.75 파운드라 약 21달라가 (1.75 lb=$20.99) 됩니다.
*Atlantic Salmon (흰줄박이연어) 는 북미에서 유럽, 발트해에 이르는 북대서양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북미에서는 역사적으로 캐나다 퀘벡 북부에서 뉴펀들랜드까지, 그리고 남쪽으로는 뉴욕 롱아일랜드까지.. 미국 내 야생 개체군은 현재 주로 메인주 중부 및 동부의 강에 한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산란을 위해 깨끗하고 차가우며 빠르게 흐르는 자갈 바닥의 물을 필요로 하며, 어린 연어는 바위 지역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비말뜨락 인동넝쿨은 갈 길잃고 지들 맘대로 뻗어나가지만 피고지고 또 피우는 금은화들은 더위를 잊게 합니다. 업동이로 몇 꼬치 꺽어온 인동초가 5월의 마지막 시간들을 힘껏 뛰어오릅니다. 인동초 꽃말은 '사랑의 굴레, 헌신적 사랑, 우애' 라고 합니다.
Atlantic Salmon (흰줄박이연어) 회, Lettuce (양상치) 에 Potato Salad (감자 샐러드) 를 바르고 밥 한술도 놓고 초고추장에 담긴 연어회를 싸서 한 입에 넣습니다. 감자 샐러드 한 입먹고 김 한조각에 밥을 깔고 초고추장 바른 연어회를 싸서 입에 넣는 짝꿍입니다.
연어회 긴거 한줄을 반으로 잘라 둘이 먹고 반을 남겨도 배가 부릅니다. 인동초가 그 꽃말 '우애' 처럼 한데 뒤엉킨 체 6월을 향해 넝쿨을 뻗어가며 은화 금화꽃을 피워냅니다.
비말 飛沫